내분비질환이란?
우리 몸에 흐르고 있는 호르몬은 신체 각 기관의 기능을 조절하고 유지,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내분비질환이라고 하며 내분비 기관으로는 갑상선, 부갑상선, 뇌하수체, 췌장, 부신 등이 있습니다. 내분비질환은 이 곳에서 분비되는 여러 호르몬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 증가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내분비질환 종류
호르몬은 우리 몸의 성장과 발육, 생식등을 조절하고 또한 외부의 스트레스나 환경변화에 대한 반응 등의 조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호르몬들의 분비가 정상보다 증가되거나 감소되어 생기는 병을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갑상선질환
뇌하수체 질환
골다공증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내분비질환
갑상선은 목 앞쪽 튀어나온 물렁뼈 아래에 나비 모양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여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곳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나오면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갑상선 호르몬이 조금 나오면 신진대사가 느려집니다.
뇌하수체는 우리 머릿(뇌)속에 위치한 지름 1cm 정도의 작은 내분비샘으로 우리 몸의 다양한 호르몬 분비를 총 지휘하는 사령탑이라 할 수 있으며 뇌하수체 전엽과 후엽으로 나눠집니다. 성장 호르몬, 유즙 분비 호르몬,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 등 다양한 호르몬을 조절합니다.
우리 몸의 뼈는 중요한 장기를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칼슘, 인 등 미네랄을 저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골다공증은 골 형성과 골 흡수 과정의 균형이 깨져 발생합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증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은 피 속의 콜레스테롤이 정상범위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방치하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침착해 덩어리를 형성하고 점차 커지면 혈관 안으로 돌출해 혈액이 지나는 통로가 좁아지거나 막혀 동맥경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만은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나타나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최근에는 질병으로 규정되었습니다. 비만의 문제는 단순히 살이 쪘다는 것에서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체형이나 외모가 변할 뿐 아니라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퇴행성 질환,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을 증가시킵니다.
내분비질환 원인 및 증상
소화기내과 분과 전문의에 의한 진료부터 치료까지 ONE STOP 시스템